반응형

12살 아이들의 평균키와 몸무게는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초등학교 6학년 12살 평균키는 145cm ~ 150cm 사이이며 평균 몸무게는 40 ~ 45 kg입니다. 과거에는 약간 더 컸습니다. 만약 아이의 성장 상태가 궁금하다면, 질병관리청의 성장도표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2살 평균키 초등학교 6학년 몸무게

아이들은 성별에 따라 성장도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남아의 경우, 평균키는 151.4cm, 평균 몸무게는 45.7kg입니다. 여아의 경우, 평균키는 151.3cm, 평균 몸무게는 43.4kg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성장도표 측정 계산기를 통해서 알아보시면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장도표 측정계산기 바로가기

 

 

12살 아이들의 성장 (인지발달, 자아, 자존감)

12살 아이들은 2차 성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키가 빠르게 자라는 단계입니다. 이 때는 남아보다 여아가 신체적 성숙이 더 빠르게 되어 키와 체중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12살 아이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인지발달 단계에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사물과 행위에 대한 체계적 사고 능력이 발달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됩니다. 보존개념, 분류화, 서열화, 조망수용능력,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조합기술 등의 인지능력을 획득하거나 완성합니다. 하지만 아직 추상적인 개념이나 가설에 대한 사고는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는 학습과 놀이를 통해 지능과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보존개념: 양, 무게, 부피, 수량 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양의 물이 다른 모양의 용기에 담겨도 물의 양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분류화: 사물을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따라 여러 가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을 포유류, 조류, 양서류 등으로 나누거나, 색깔, 크기, 모양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서열화: 사물을 크기, 길이, 무게 등의 순서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막대기를 길이 순서대로 나열하거나, 여러 개의 공을 무게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조망수용능력: 다른 사람의 시각이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보는 그림이 자신이 보는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탈중심화: 자신의 관점이나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요인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이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색깔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 가역적 사고: 어떤 행위나 변화가 역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을 얼리면 얼음이 되고, 얼음을 녹이면 다시 물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조합기술: 여러 가지 가능성이나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검증하거나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보라색이 되고, 노란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초록색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살 아이들은 자아와 자존감 형성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자발적으로 시험해보고, 재미있는 일들을 반복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신만의 문화와 습관,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이 발달합니다. 또한 동성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기술을 배우고 사회화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운동기술을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자기 평가를 하게 되므로, 긍정적인 지지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12살 아이들은 자신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력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